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_작업노트/고양이의 만행_작업과정

[텀블벅 펀딩 213% 달성]고양이의 만행 굿즈 펀딩 후기

by catking2002 2023. 7. 1.

텀블벅 펀딩 마감! 213% 달성

프로젝트명 책상에서 시작되는 고양이의 만행. 십장생묘도 [마우스패드]
목표금액
50만 원
펀딩 기간 2023년 5월 17일~6월 30일
달성금액 1,068,000원

2023년 고양이의 만행 브랜드를 론칭하고 오픈한 첫 번째 펀딩의 후기입니다.
K-일러스트레이션 페어에서 첫인사드리고, 이제 2023년의 절반이 지났습니다. 6개월 동안 브랜드의 방향을 잡고, 앞으로 어떻게 제 자식(고양이의 만행)을 키워야 할지 어느 정도(고개 돌려 목적지를 바라보는 정도) 감을 잡았습니다. 

2023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 루키로 지원했고, 루키로 선정되어 7월 13일부터 16일까지 페어에 참가합니다. 또 K-일러스트레이션 페어에서 주최 측 지원 프로젝트에서 뽑혀 큰 부스에서 고양이의 만행을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도 생겼습니다. 부산과 서울에서 2024년까지 인사드릴 수 있게 되었죠. 

제 펀딩 히스트리는 2020년 첫 책 [까미노 여행 스케치]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8개의 프로젝트입니다. 그중 절반은 성공, 절반은 실패했어요. 오늘에야 그 결과를 글로 정리해 봅니다. 실패는 정말 쓴데... 왜 계속 펀딩을 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적어봤습니다. 훗날 저에게도 과거의 내가 이랬구나 하며 볼 수 있는 게시글이 될 거고, 펀딩을 준비해야 할 어떤 창작자나 펀딩에 실패하여 낙담하고 있을 창작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펀딩을 계속하는 이유

제가 출판을 시작으로 캐릭터 사업까지 계속해서 펀딩을 하는 이유는 제작비를 모으는 것과 홍보에 목적이 있습니다. 브랜드를 키우는 데 있어서 마케팅과 구매층을 확보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펀딩을 시작하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유로는 펀딩에 실패할까 봐, 성적이 초라할까 봐, 대중에게 평가받는 게 두려워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나의 창작물은 계속해서 누군가의 사랑을 받아야 하고, 평가받을 것이며, 자식처럼 키워가려면 겪어야 하는 일이라고 말입니다.

위 펀딩은 2022년 10월 15일에 진행했던 아트북 프로젝트였습니다. 결과는 펀딩 무산!
1,624,100원까지 금액이 모였었지만, 81% 달성으로 끝난 프로젝트였죠. 

첫 번째, 펀딩 금액을 넘기는 것이 목표

펀딩에 실패하면, 정말 착잡하고 맘이 아픕니다. 그럼에도 계속 펀딩을 시도하는 이유는 첫 펀딩의 성적을 뛰어넘기 위함입니다. 왜 첫 펀딩을 넘어야 하느냐?! 첫 펀딩은 지인파워가 가장 크게 영향을 준 성공한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를 계속할수록 지인 파워는 빠지게 됩니다. 서운하냐고요? 아니요. 계속해서 관심 가져 주시는 분들께도 물건을 사주시진 않지만, 소식을 봐주시는 분께도 모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제품을 만들고 하는데, 지인에게 부담을 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장기전으로 갈 수 없어요. 다단계같이 그러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지인들 덕분에 성공했던 프로젝트의 달성금액을 넘기면서 여태 지원해 주신 분들께 당신들의 관심과 응원이 저란 사람을 이렇게 성장시켰다고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니, 꾸준히 열심히 해야겠죠!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고씽!!


2020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 8개

4개의 실패, 4개의 성공
성공률 50%

위에는 제가 텀블벅에서 열었던 모든 프로젝트의 성적이 나와있습니다. 프로젝트 제목을 검색하면 어떻게 발전했는지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잘 된것만 보여드릴 수도 있지만, 저는 제 실패도 자랑스러워요! ㅋㅋㅋ(뻥입니다)
사람이 어떻게 매번 성공하겠습니까. 실패도 하고 그 실패를 통해 배우니까. 실패도 필요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펀딩 무산은 제게 참 창피하고 감추고 싶은 일이기도 했지만, 저는 가끔 들어가서 다시 봐요. 이런 프로젝트 글은 이해하기 어렵다, 너무 길다, 너무 짧다, 너무 급하게 패키징도 없이 진행했나 등등.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게 자신의 실패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쓴소리는 진짜 듣기 싫지만, 저를 가장 성장시킬 소리라고 생각해요. 다행히 연달아 실패한 펀딩을 뒤로하고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시켜서 정말 정말 다행입니다! >_<

저는 앞으로 계속 새로운 것에 도전할 생각입니다. 펀딩을 통해서 이 제품이 세상에 나와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지, 평가를 받고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을지 테스트받는 일을 계속해야죠! 

많이 응원해주세요. 응원만큼 좋은 게 없어요. 관심도 가져주세요. 저는 도전을 많이 해서 자주 넘어지는데 넘어지는 걸 보는 재미도 있으실 겁니다. 그러다 허들 하나 넘는 걸 볼 수도 있을 거예요. 앞으로도 도전하고 성공하고 실패하기도 하는 레이다가 될게요.

감사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제 실패 사례를 읽어보세요! 잘 넘어졌네요 껄껄 ㅠㅠ)

 

텀블벅 펀딩 무산! 81%, 94% 미달성으로 끝난 후기

(실패한 글 위에 성공한 글을 더했습니다. 본게시글을 다 보고 아래 링크를 눌러 성공 사례도 봐주세요) [텀블벅 펀딩 213% 달성]고양이의 만행 굿즈 펀딩 후기 프로젝트명 책상에서 시작되는 고

catking2002.tistory.com

 

댓글